본문 바로가기

인사말씀

 

계명대학교 총장 신일희

생명이 움트는 계명동산에서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신입생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그리고 새 학기를 시작하는 계명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춥고 긴 겨울이 있어서 봄이 더 반가운 것처럼 오늘 신입생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 역시 긴 인고의 시간을 지나 맞이하는 가치 있는 것이기에 그동안 보여준 용기와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을 맞이하기까지 여러분의 곁에서 지도해주신 선생님, 용기와 힘이 되어 준 친구들, 말없이 기도해 주신 부모님의 사랑을 가슴에 새기고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현재 계명대학교는 57개국 298개 대학 및 46개 기관과의 탄탄한 국제교류를 기반으로 복수학위를 비롯한 교환학생, 장단기 어학연수, 봉사활동 등의 글로벌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100여 가지 이상의 교내외 장학제도는 등록금이 없어서 학업을 중단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없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ACE(교육부 지정 잘 가르치는 대학), LINC(산학협력 선도대학), CK(대학특성화 사업), CORE(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 창업지원단 등 특성화된 대형 국책사업은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재 가치를 발견하고,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유일한 사람으로 거듭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특별히 올해부터는 Artech College와 Tabula Rasa College를 새롭게 운영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지식 함양과 이에 걸 맞는 윤리의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Artech College는 인문과 예술의 융‧복합 학문을 추구하여 시대가 원하는 새로운 인재를 키워내겠다는 계명의 의지가 반영된 단과대학으로, 수준 높은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인큐베이팅을 통해 창업, 취업지도까지 연계하는 문화콘텐츠 인재양성의 산실로 거듭날 것입니다. 또한 Tabula Rasa College는 글로벌 시대를 선도해 나갈 인재들에게 인문교육과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이 시대에 걸맞는 전인적이고 윤리적인 인재를 양성해나가는 일에 매진할 것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스스로 알고 있는 이상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믿고 청년의 패기와 열정으로 도전을 두려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계명대학교는 여러분을 위해 조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새 학기를 시작하는 계명가족 여러분,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혼란한 정치·경제 상황과 날로 혹독해지는 교육환경 속에 놓여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바위산을 깎아 교육터전을 이룩한 선각자들의 개척정신과 용기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올해 우리대학의 공동 목표는 융합학문을 확장하고 학문의 사회유용성을 고려한 교과과정개혁을 골자로 하는 ‘교육’과 학문의 항구적 가치 및 결실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 이 두 가지로 집약할 수 있습니다. 연 초에 당부 드린 바와 같이 교육과 연구는 대학의 존재가치와 직결되는 것으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우리의 책무를 깊이 인식하고 전력을 다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새 학기에도 모든 분야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노력하며 연구는 물론 제자들을 더 큰 사랑으로 지도해주시고 사회에 대한 헌신의 자세로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출발을 앞둔 계명의 모든 가족들을 응원하며, 하나님의 크신 은총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 3.

계명대학교 총장 신 일 희

  • 자료 담당부서 비서팀
  • 연락처 053-580-5000
  • 최종수정일 2017-02-28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