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menu Quickmenu
이전 다음

학교소개About KMU

인사말씀

  • Home 학교소개 열린총장실 인사말씀
  • 크게 작게 프린트
분수대의 물줄기가 시원하게 느껴지는
계절을 맞아

계명가족 여러분의건강과 평안을 기원 드립니다.

계명대학교 총장 신일희

  • 분주했던 한 학기를 마무리하고 이제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교육에 전념하느라 미뤄두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살피시며 새 출발을 위한 충전의 기회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만든 계명 120년'을 되돌아보고 '함께 빛낼 계명 120년'의 지혜를 모으기 위해 한 학기 동안 다양한 행사를 계획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주신 계명가족 여러분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기념식, 출판물 발행, 분수대 준공, 오페라 공연, 내외귀빈 영접 등 여러 분야에서 계명의 성장과 역사를 지역과 세계에 알린 중요한 행사들이었습니다.

    또한, 창립 120주년의 특별한 해를 맞이하여 이번 학기 계명가족 모두가 합심하여 이루어낸 놀라운 성과들이 있습니다. 바로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선정과 교육부 지원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 7년 연속 선정입니다. 특히 ‘혁신성장 글로벌 인재양성사업’은 수도권대학을 포함한 컨소시엄에서 우리대학이 주관기관이 되어 미래형자동차 산업을 주도할 인재양성을 주도하게 되어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

    정부에서 실시한 각종 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평가 결과 ‘매우 우수’등급,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주관하는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평가에서도 3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으며 더욱 활발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간 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활성화와 산학협력을 위해 기울인 노력, 교육 내실화를 위해 부단히 뛰어온 여러분의 의지와 협력이 이루어낸 값진 결과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계명이 추구하는‘학문의 탁월성’으로 거둔 성과도 있습니다. 제약, 전기에너지공학, 재료공학 등의 연구 논문이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연속 등재되었는 바, 특히 태양전지 분야의 논문은 국제학술지에 등재된 연구자가 학부 재학생으로 밝혀지면서 관련 분야의 석학과 전문가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지난 4월에는 강릉 산불 현장에서 교직원과 학생 등 50명의 자원봉사단이 임야 벌목작업과 피해 건물의 잔여물을 제거하며 구슬땀을 흘렸으며, 우리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베트남 유학생이 장학금을 기탁한 드문 사례도 있었습니다. ‘교육의 윤리성’을 강조하는 계명의 교육가치가 뿌리 내리고 있음을 확인하는 사례들이라 하겠습니다.

  • 방학 중에도 국외 봉사활동과 취업교육, 입시설명회, 각종 연수 및 캠프, 계절학기, 글로벌 현장실습과 체험학습, 교환학기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성취가 더해진다면 이번 여름방학이야 말로 한 단계 높은 자신의 ‘실존적 본질’을 찾아나가는 귀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계명의 초상화인 ‘타불라 라사(Tabula Rasa)’에 하나 둘씩 그려나가는 여러분의 모습이 ‘함께 나아갈 120년’역사(歷史)로 각인되어 질 것이라 믿으며, 뜻 깊은 방학 보내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캠퍼스에서 다시 만나기를 바라겠습니다.

    2019. 6. 25.

    계명대학교 총장 신일희

  • 자료 담당부서비서팀
  • 연락처580-5000

최종수정일2019-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