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일관계와국경 [AN INTRODUCTION TO BORDER STUDIES THROUGH KOREA-JAPAN RELATIONS]
현대사회는 국가 간 접촉 지점인 국경(border, 경계)과 이질적인 국민들의 실체적 공간 이동을 배경으로 다양한 국경현상 위에 존재한다. 국경현상은 개인 또는 집단 간 공간 인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국경분쟁, 이질적 문화 간 상호 접촉 및 충돌, 경제적 교류의 확대와 이해 갈등, 역사인식의 차이 및 커뮤니케이션 갭 등을 포함한다. 국경학이란, 이들 국경현상에 관한 종합적인 어프로치를 의미한다. 본 수업은 물리적 국경에만 집중했던 기존 국경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문화적·심리적·경제적·역사적·언어적 국경을 새롭게 설정하고, 이들 사이의 학제 간 탐구를 추구한다. 「한일 관계와 국경」에서는 이상과 같은 국경의 중층적 복합화라는 새로운 국경학(BORDER STUDIES)적 시각을 중심으로 한일 양국 사이에 놓여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정치·경제·사회·문화·역사·언어적 접근을 통해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현대 국제사회의 통합과 분화에 대한 이해 매우연관
Ⅱ. 글로벌 지역에 대한 이해 연관
Ⅲ. 특성화된 지역전문가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