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문명전환기의한국인문학 [HUMANITIES AT TURNING POINTS OF KOREAN CIVILIZATION]
한 시대의 문명이 한계에 봉착한 시기는 역사적으로 여러 차례 있었다. 그 한계는 사유 패러다임의 혁신과 인식 지평의 심화, 확대를 통해 극복되어졌다. 그 과정을 이 강의는 3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검토한다. 첫째는 삼국통일전쟁기의 고대문명의 전환을 화쟁사상을 앞세운 원효의 대승불교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둘째는 성리학을 치세술에서 일상의 도덕적 실천으로 전환시켜 인문혁명을 길을 연 퇴계의 도학(道學)을 검토한다. 셋째는 세도정치가 보수, 반동화되어 가던 19세기 철학에서 경세학에 이르기까지 인문학의 전면적 혁신을 추구하여 근대문명으로 전환에 사상적 준거를 마련했던 다산학(茶山學)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이 강의는 한국 인문학의 역사적 전통에서 근대문명의 한계를 극복할 인문혁명의 전망과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환경적응역량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력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학의 통합적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전문가 양성 매우연관
Ⅱ. 한국학의 전통적 윤리성을 갖춘 지성인 양성 매우연관
Ⅲ. 한국학의 세계화 역량을 갖춘 국제적 지도자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