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글로벌자동차기업의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GLOBAL AUTOMOBILE COMPANIES]
주요 글로벌 자동차기업이면서 판매량에서 세계 5위권 이내에 속하는 기업인 일본 토요타자동차(1위), 독일 폭스바겐(2위), 미국 GM자동차(3위)와 우리나라 현대자동차(5위)를 중심으로 기술(디자인, 생산자동화 포함), 위기극복 전략, 판매전략, 자율주행차나 친환경차 개발 전략, 국가의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에 대한 문화사적 고찰을 할 것이다. 폭스바겐, 토요타자동차, GM자동차는 1, 2차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호기를 맞았으며, 거기다가 1973년과 1979년의 두 차례에 걸친 오일 쇼크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였다. 이에 비해 현대 자동차는 1976년 국내 최초로 고유모델 포니를 시판한 이래 국가의 후원을 받으면서 수출대체산업 육성의 모델케이스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근자에는 자율주행차나 친환경차 개발을 주도함으로써 여전히 세계 자동차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기계자동차공학과 산업디자인 및 인문학간의 창조적 융합지식 습득 매우연관
Ⅱ. 전공 지식과 현장 실무 경험을 결합한 산학연계 매우연관
Ⅲ. 대구경북지역의 특화된 기계자동차부품 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배출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