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컴퓨터과학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
컴퓨터과학개론 과목은 학부 신입생들에게 (1) 컴퓨터의 기초, (2) 컴퓨터과학 기반 기술, (3) 컴퓨터과학 응용 기술을 소개하는 게임모바일공학과의 첫 번째 전공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기초 관련해서 컴퓨터의 발전과 역사, 활용 분야를 알아보고, 컴퓨터 내부의 정보표현 및 처리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실행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컴퓨터의 기반 기술 관련해서는 운영체제의 개념과 동작원리,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공학과 정보보안기술과 정보윤리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응용 기술 관련하여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및 활용 분야, 모바일 기술의 동향과 유비쿼터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어터 컴퓨팅의 개념과 활용사례를 소개한다. 이 과목의 목적은 본격적으로 게임을 제작하기에 앞서 신입생들에게 전반적인 컴퓨터과학의 개론을 소개하고자 함이다.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환경적응역량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력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