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실감유저인터페이스 [Realistic User Interface ]
지난 20년 동안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은 WIMP (Window, Icon, Menu, Pointer)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하지만 키보드, 마우스, 디스플레이 같은 표준입출력 디바이스의 세계에서 실현 가능한 인터렉션은 사용자에게 실감체험을 가능하게 하는데 제한이 있다. 예를 들면 화면의 버튼이나 슬라이더 같은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직접 만지거나 느낄 수 없다. 이런 제약을 뛰어 넘는 실감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를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설계, 구현, 만들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물리적인 입력으로 할 수 있는 실감 체험의 좋은 예로 게임기 컨트롤러인 닌텐도 위(Wii) 리모콘 혹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들 수 있다. 이 컨트롤러들은 가속도 센서 등을 내장하여 다양한 몸의 움직임을 이용해 게임을 컨트롤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위(Wii) 밸렌스 보드를 이용한 위 핏 (Wii Fit)도 실감 체험 소프트웨어의 한 예이다. 본 과목에서는 이런 실감 인터렉션을 가능하게는 피지컬 컴퓨팅 제작을 위해 아두이노, 라즈베이 파이, 릴리패드 등의 하드웨어와 프로세싱, 액션스크립트, Max/MSP/Jitter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수업 시간을 통해 구현한 다양한 학생 작품들은 전시회에 출품하여 검증을 받을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