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미디어콘텐츠트렌드분석 [TREND ANALYSIS OF MEDIA CONTENTS]
이 과목은 미디어의내용 및 포맷을 분석하고그 트렌드를 파악함으로써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능력을 고양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대중문화를 이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장치로,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 는역할과 비중 그리고 그 영향력은 막대하기 이를 데 없다. 따라서 미디어 콘텐츠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은 미디어의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능력을 함양하는 데에도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미디어 콘텐츠를 유형별로 나누어, 각 콘텐츠가 어떤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생성되어, 발전·변형되어 왔으며, 현재 어떠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요리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 여행 프로그램 등 요즘 부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주목하여 등장배경과 그 트렌드를 분석할 것이다. 또한 토크쇼 프로그램이나 퀴즈쇼 프로그램과 같이 오랜 전통이 있는 프로그램들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프로그램의 포맷이 어떻게 변화해왔으며, 현재는 어떤 포맷이 주된 추세인가를 고찰해 볼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