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미디어철학과역사 [MEDIA PHILOSOPHY & HISTORY]
지금까지 다소 기능적이고 산업적인 측면에서 미디어 현상을 다루던 미디어 연구의 주류적인 접근 방식에서 보면, 미디어는 단지 수용자가 활용하거나 그것을 통해 무엇인가를 실현하는 고정된 대상물에 불과했다. 그러나 미디어가 진화해 온 장구한 역사와, 그것이 세계에 미친 영향력과 그 속에 내재된 원리들을 살펴보면, 미디어는 단순한 대상물이 아니라, 인간과 세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미디어를 사유하는 다양한 철학적 관점을 살펴보고, 미디어 진화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서 미디어가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 또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전공 강의를 통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기존 언론 영상 전공 교과 과정에 <디지털기술철학>이라는 유사한 과목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너무 세부적인 분야를 다루었던 관계로 실제로 자주 개설되지 못했다. 또한 사업단에서 실시한 <미디어 산업 요구 분석> 결과 및 학생들의 수요 조사 결과 ‘미디어 역사’강의에 관한 요구가 있음을 고려하여, <미디어 철학과 역사>라는 교과목을 개발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