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전자무역과웹비즈니스 [E-TRADE AND WEB-BASED BUSINESS]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기존의 물리적 공간과는 상이한 특징의 웹이라는 가상공간이 등장하였다. 웹은 개인과 개인, 기업과 기업, 기업과 개인 등의 관계의 형성과 유지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이러한 변화로 말미암아 정치, 문화 및 경제활동에 기존 물리적 공간에서 지배하던 관행과 원리들 역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웹 기반 사회의 경제적 활동은 물리적 공간의 상거래에서 온라인 기반의 다양한 웹 비즈니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웹 비즈니스 중에서도 기업과 기업간 거래인 B2B는 가장 큰 규모의 상거래 형태로써 글로벌 시대의 국가간 무역의 핵심적인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한 초창기 오프라인 방식의 기업 관행을 답습하기만 했던 웹1.0에서 참여와 공유를 강조하는 웹2.0시대로 변화함에 따라서 웹을 통한 무역 거래 방식에서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과목은 웹 기반 비즈니스로서의 전자무역의 인프라, 기반 및 응용기술, 프로세스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활용 그리고 앞으로의 웹의 변화에 따른 B2B 시장의 변화에 대해서 학습하는 과목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