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대중교통 [PUBLIC TRANSPORTATION]
교과목에서는 버스, 철도, 택시등과 같은 도시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교통수단에 국한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선적으로 대중교통수단의 결절점이 되는 역이나 정류장의 입지를 다루는 최적입지 이론을 다루며 등시간도 작성 및 최적입지 결정이론을 학습한다. 대중교통운영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최적화이론을 이해하고 대중교통체계를 최적상태로 운영하기 위한 투입대수, 운행간격, 운행거리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최적화 운영의 기본이 되는 경제학이론에 대해서도 학습을 한다. 또한 대기행렬이론을 통하여 택시운행비용 산정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이론 설명 후 문제풀이 형식으로 현실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되며 대중교통시스템을 설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창의적 능력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연관
Ⅱ.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매우연관
Ⅲ. 국제적 기본소양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능력

기술능력

자기개발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

직업윤리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