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교통계획론 [TRANSPORTATION PLANNING THEORY]
교통계획은 수송의 주체인 사람이나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고, 쾌적하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현재 상황을 묘사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을 통하여 장래를 예측하고 대안을 분석, 평가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여 집행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현재의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도출하는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여 발생, 분포, 수단통행, 배분 등에 관하여 심도있게 다루게 된다. 본 교과목은 장래 계획의 개념과 계획 이론들에 관하여 기본 개념을 정립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창의적 능력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매우연관
Ⅱ.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연관
Ⅲ. 국제적 기본소양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연관없음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기술능력

자기개발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

직업윤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원관리능력

조직이해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