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교통프로그래밍설계 [PROGRAMMING AND DESIGN IN TRANSPORTATION]
○ 최근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 학습(일명 코딩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교통공학 전반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향상과 나아가 기업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IT전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함 ○ 본 강좌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교통공학에서 다룰 다양한 전공 관련 문제들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해결해봄으로써,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함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을 통한 논리적 사고 습득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방법을 고안하고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이론과 지식에 대한 학습은 강의식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코딩 방법과 함수 사용법은 사례와 실습을 통해 직접 다루게 함으로써 능동적인 학습참여와 효율적인 학습내용 습득을 유도함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창의적 능력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매우연관
Ⅱ.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매우연관
Ⅲ. 국제적 기본소양을 갖춘 교통전문인력 양성 연관없음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정보능력

기술능력

자기개발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