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스포츠공공마케팅 [SPORT PUBLIC AND SOCIAL MARKETING]
오늘날 스포츠는 대중문화의 중심부를 차지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사회문화적 현상 중의 하나이다. 이는 스포츠가 단순히 신체활동으로서 중요성을 지니는 차원을 넘어서 가족, 교육, 정치, 경제, 대중매체, 나아가 국제외교에 이르기 까지 커다 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부문들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사람들의 삶에도 적지 않게 영향을 미 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스포츠는 그냥 보고 즐기는 데서 그치기에는 너무나 중요하고 복잡한 현상이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 스포츠는 하나의 제도이자 학문적 주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현대스포츠가 사회의 축소판으로 현 대사회의 다양한 모습들이 투영되어져 있다는 측면에서 스포츠 자체를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 스포츠의 본질을 다 룬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마케팅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회적 현상과 연계가 되는 공공마케팅으로 공익, 사회적, 공익연계 마케팅을 학습하여 스포츠의 가치를 높이는 도구로서 영리 및 비영리 공공기관의 마케팅과 기업과 개인을 이용한 마케팅이 공공의 이익으로 전달되는 도구로서 스포츠가 매우 가치있는 전략도구라는 것을 이해 할 수 있게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실천적 스포츠비즈니스 리더의 육성 매우연관
Ⅱ. 글로컬 감각을 지닌 개방적 스포츠비즈니스 리더의 육성 연관
Ⅲ. 합리성을 지닌 도덕적 스포츠비즈니스 리더의 육성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직업윤리

의사결정

문제해결

자료분석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