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분석철학 [ANALYTIC PHILOSOPHY]
로크, 버클리, 흄의 고전적 경험론과 프레게, 러셀, 비트겐슈타인 등이 중심이 된 초기 분석철학 및 논리실증주의, 그리고 퍼스, 듀이, 제임스에서 시작되어 콰인, 퍼트남, 로티 등이 발전시킨 후기 분석철학을 다룬다. ‘언어적 전환’으로 대변되는 분석철학의 철학사적 의미를 고찰하고,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장단점을 규명한다.


Analytic Philosophy takes the processes of analysis to be central to philosophical method and progress. This course surveys the exciting movement of 20th century Anglo-American analytic philosophy which began with such revolutionary thinkers as Frege, Russell, Wittgenstein, and evolved into Post-analytic Philosophy by Quine, Davidson, Putnam and Rorty.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지성인 육성 매우연관
Ⅱ.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전문가 육성 매우연관
Ⅲ.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지도자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분석능력

국제감각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