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서양근세철학 [MODERN WESTERN PHILOSOPHY]
중세 스콜라철학의 붕괴 이후 르네상스를 거쳐 형성된 서양 근대의 철학 사조를 공부하는 과목 중 제1부이다. 데카르트,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츠의 합리론과 로크, 버클리와 흄의 경험론, 그리고 그 두 관점을 종합한 칸트의 비판철학에 이르기까지 어떤 주제가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졌는지를 개괄한다. 또한 칸트의 비판철학을 분수령으로 해서 나타난, 서양 철학사 최대의 야심작인 독일 관념론의 면모를 탐색하는 과목이다. 칸트에서 출발하여 피히테, 셸링, 쉴러 등을 거쳐 헤겔에서 완성되는 독일 관념론에는 서구 문명의 뿌리인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사상뿐 아니라 근대철학의 핵심주제인 주체성의 문제가 하나의 유기적 총체로 통일되는데, 그 과정의 추적을 통해 철학함의 재미를 생생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This course is an introduction to the modern philosophy which resulted from the autonomous thinking of human being the collapse of the middle ages. We will give a special attention on the rationalism of Decartes, Spinoza, Leibniz, the empiricism of Locke, Berkeley and Hume and the Kantian critical philosophy. Also, this course deals with German Idealism, which was represented by Kant, Fichte, Schelling, Schiller and Hegel. German Idealism could be regarded as a organic unity of the Greek tradition, christianity and the modern ‘ego’, and the students could follow the exciting process of this unification.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지성인 육성 매우연관
Ⅱ.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전문가 육성 매우연관
Ⅲ.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지도자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자기개발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국제감각능력

윤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