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현상학 [PHENOMENOLOGY]
분석철학과 함께 20세기 철학적 방법론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현상학을 창시한 에드문트 후설의 철학 사상이 형성된 과정을 고찰하고, 그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발전시킨 하이데거, 사르트르, 메를로퐁티 등의 철학적 입장을 검토한 다음, 현상학이 철학과 타 학문에 끼친 영향도 살펴본다.

Phenomenology was one of the two prominent philosophical movements in 20th century. It suggested a new idea of philosophy as well as an unprecedented methodology of philosophy. We will first examine the formation of phenomenological thought by Edmund Husserl. Then we will explore different approaches to Husserl's phenomenology by Heidegger, Sartre, and Merleau-Ponty.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없음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지성인 육성 매우연관
Ⅱ.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전문가 육성 연관
Ⅲ.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지도자 육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개발능력

협동능력

국제감각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