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계명대, 김시윤, 우선민, 송승은 박사 세종과학펠로우십 선정
    글쓴이
    홍보팀
    조회
    774
    일자
    2021-03-29 16:55:23

    계명대, 김시윤, 우선민, 송승은 박사 세종과학펠로우십 선정
     

    - 김시윤 박사: 노후 건축물의 내진보강 안전성 및 경제성 최적화를 위한 딥러닝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우선민 박사: Cathepsin 활성 조절에 의한 암줄기 세포의 stemness 능력과 암미세 환경 기전 연구

    - 송승은 박사: 골격근에서 카탈라제의 대사적 역할 규명 및 인슐린 저항성 관련 바이오마커 발굴
     


      계명대 김시윤, 우선민, 송승은 박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1년 기초연구사업 세종과학펠로우십’에 선정됐다.
     

      세종과학펠로우십은 박사후연구원 등의 젊은 과학자가 원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연구 영역을 개척하고 역량 있는 연구자로 성장·정착할 수 있도록 연구 몰입을 장려하기 위해 신설된 제도이다. 선정된 연구자는 향후 최대 5년간 매년 1억 3000만원 내외의 연구개발 사업비를 지원 받아 단독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김시윤(남, 33세) 박사는 계명대 건축공학전공으로 학사, 석사 및 박사(2020년)에 취득하고 건축공학전공 김승직 교수 연구실에서 박사후연구원 및 인텔센터(센터장: 장준호 교수)의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노후 건축물의 내진보강 안전성 및 경제성 최적화를 위한 딥러닝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을 연구주제로 선정되어 앞으로 5년간 약 5억 4천만 원을 지원 받게 됐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노후 건축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최적화를 통하여 과보강 등을 방지함으로써 장기간 사용되는 건축물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내진보강 최적화(보강법에 따른 보강 위치 및 보강량 등)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민(여, 34세) 박사는 2017년 계명대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계명대 권택규 의예과 교수실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는 ‘Cathepsin 활성 조절에 의한 암줄기 세포의 stemness 능력과 암미세 환경 기전 연구’로 5년간 5억 2천 7백만 원을 지원받아 카텝신 활성 조절을 통한 암줄기세포능 및 암미세환경 조절의 새로운 표적을 규명하고 이를 타겟으로 한 항암제 민감화 증진 전략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송승은(여, 39세) 박사는 2013년 영남대에서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계명대 의예과 송대규 교수 연구실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송승은 박사는 5년간 6억 2천 9백만 원을 지원받아‘골격근에서 카탈라제의 대사적 역할 규명 및 인슐린 저항성 관련 바이오마커 발굴 (Delineation of the metabolic role of catalase and insulin resistance-associated biomarkers in skeletal muscle)’로 과산화수소 제거 효소인 카탈라제(catalase)의 골격근에서의 대사관련 역할을 규명하기 위해 카탈라제 결함마우스 (catalase knock-out mice)를 이용하여 산화스트레스로 유발된 당뇨병성 변화를 제어할 수 있는 표적과 그 표적제어물질을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2021 / 03 / 29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