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명대학교_keimyung university
계 명 소 식온라인소식지

메뉴열기

KMU News

  • HOME
  • 계명뉴스
  • KMU News
    • 크게 작게 프린트
    제목
    수업현장에서 찾는 성공적인 융합교육
    글쓴이
    홍보팀
    조회
    12554
    일자
    2018-12-04 22:58:42
    수업현장에서 찾는 성공적인 융합교육

    - 계명대, 오는 11월 29일(목) 성서캠퍼스 영암관에서 ‘융합교육포럼’ 열어

    - 초·중·고 교사 및 교수 등 수업현장의 융합교육의 사례 중심 발표

    - 미래교육에 있어 성공적인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모습 논의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에 있어 융합교육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성공적인 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초·중·고 교사 및 대학 교수가 한자리에 모였다.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원장· 김신혜)은 29일(목) 오후 4시 30분 성서캠퍼스 영암관 들메실에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현장의 요구와 바람직한 미래교육의 방향 모색을 위해 융합교육포럼을 개최한다.
      ‘교사에게 융합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초·중·고 및 대학 교육현장에서 융합교육에 대한 나름의 답을 찾고 있는 교사, 교수의 이야기로 진행된다. 포럼에는 각급 학교에서 융합교육에 대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대학 교수 및 대구지역 초, 중, 고 교사 등 10명이 발표자로 참여하는데, 각 학교급별 및 교과교육 분야의 융합교육에 대해 발표한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서는 양지웅 계명대 교수(청소년상담전공)는 ‘대학에서의 융합과목 개발과 운영’ 이라는 제목으로 ‘나-우리-미래: aCUA’라는 융합교과 개발의 과정과 수업 운영에 대해 발표한다. 양 교수는 새로운 융합교과 개발 과정을 소개하며 학문융합 및 학문연계를 통한 융합형 인재양성의 방향을 제시한다.
      두 번째 발표는 계명대 구경연 교수(영어교육전공), 서찬숙(한솔초), 전표진(청림초), 양지원(명덕초) 교사가 ‘Global 원격 수업’이라는 제목으로 ‘한국-호주 초등학교간의 원격협력학습’의 수업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한다.
      세 번째 발표는 계명대 교육대학원 손가을 학생이 음악에 수학, 과학, 미술을 접목하여 팬플룻 만들기를 통한 음악융합에 대해 발표하고,
      네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현주 교사(성당중)는 수학과 심리, 미술, 스포츠를 게임과 체험활동 등으로 재미있게 진행하는 수학융합에 대해 발표한다.
      다섯 번째 발표는 유동욱 교사(한솔초) 가 초등학교 프로젝트 중심 융합교육의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여섯 번째 발표자로 나선 홍대화 교사(대륜중)는 ‘메이커 활동 중심 융합교육 적용 사례’ 를 통해 중학교 교육융합에 대해 발표한다.
      일곱 번째 발표는 정성윤 교사(심인고)가 구글 클래스룸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온라인 과제 수행의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종합토론 시간에는 최진오 계명대 교육대학원장이 좌장을 맡아 발표자들이 참석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융합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제시를 위한 토론을 벌인다.
     

      계명대 김신혜 교육대학원장은 ‘이번 포럼이 교육현장의 사례 중심의 발표를 통해 융합교육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학교 교육의 발전과 미래 교사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2018 / 11 / 28   홍보팀